강아지 귀청소 주기와 방법!

펫모아 편집팀 | petmoa.net
발행일자 2020-04-06






많은 보호자분들이 강아지 귀청소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필요성을 느끼실 겁니다. 
방법이나 귀청소 주기, 어느 때에 하면 적절한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강아지 귀청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강아지는 사람과 다르게 귀가 통풍이 제대로 잘되지 않은 구조라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귓병에 걸리기 쉽습니다.
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귀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심각해지면 외이도 부종, 중이염 등의 귓병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귀 청소를 해서 청결하게 유지시켜주셔야 합니다.






강아지 귀청소 주기는 주 1회~2회가 적당하며, 새끼 강아지의 경우 최소 3개월이 지난 후부터 관리해주셔야 합니다. 습기로 인해 분비물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목욕을 하고 난 직후에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.

먼저, 강아지에게 간식과 같은 보상 등으로 귀청소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 귀청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고 기다려주시고 예민하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손길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.



설채현 수의사가 알려주는 강아지 귀 청소하는 법! 
(바쁘신 분들은 2:31분부터 보시면 돼요 : )








두려워하지 말고 외이도에 세정액을 듬뿍 넣어주시고 잘 섞이도록 귀를 마사지해주세요. 
바닥에 내려놓으면 강아지가 알아서 머리를 흔들게 되는데 원심력 때문에 귀지와 세정제가 밖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. 흘러나온 분비물만 휴지로 닦아주시면 끝!



이런 과정을 1~2번 정도 반복해주시고 염증이 생겼거나 분비물이 많을 경우 4~5회 반복해주세요.
강아지 귀청소 주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, 반려동물의 귀 건강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세심하게 관리해주세요 : )